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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아이 사회 발달적특성에 따른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알아보기
    카테고리 없음 2020. 3. 9. 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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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유기체는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태어나고 있으며, 성공적인 발달에 의해 이 목적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후성설에 의한 이론이 바로 에릭슨의 심정사회이론입니다.심정적 현상이라고 해도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이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심정사회적발달이론의성격발달은8단계로나누어졌고,각단계는단절된것이아니라,연속적으로축적되고,각단계를거치며불안과갈등을겪음으로써성장한다고파악하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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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엄마와 믿음을 형성한 유아는 엄마가 나이가 고플 때 맛있는 음식을 주고 두려움을 느끼거나 고통받을 때 위로해 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그런 과정 속에서 내 자신에 대한 신뢰와 통제력을 발달시키기도 하겠죠.만약 아기가 엄마와의 신뢰감이 형성돼 있다면 엄마가 잠시 자리를 비워도 엄마가 저에게 돌아올 것을 믿기 때문에 불안해하거나 걱정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습니다. 반대로 어머니의 행동을 예측할 수 없다.또는어머니를필요할때내옆에어머니가없으리라는불신감또한어느이때발달하게됩니다. 이 시기의 유아에게는 불신보다는 신뢰감을 적극적으로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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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시기의 유아들에게 현저하게 과인타과인은 신체적 화천은 걷기,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환경에 대한 통제도 가능해지는 시기입니다. 영유아가 환경에 대한 통제를 경험하면서 어떤 것이 허용되는지, 어떤 것이 허용되지 않는지를 인지하고 올바른 행동을 선택하는 경험을 시작합니다.또 나의 세상에 대한 통제를 표출하는 동시에 어떤 방식으로 이런 것을 사회적으로 적합한 행동으로 표현해야 하는지 자신을 통제하는 방법을 익혀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배변 훈련을 설명해 보면, 이 훈련은 아이의 의지와 사회 규제 사이에서 혼란이 생기는 것이군요.여기서 말하는 자율성이란 생물학적 성숙에 증거하여 배변활동을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고, 반면에 그런 행동에 사회의 기대와 압력을 영아가 의식하면서 수치심과 회의감이 생긴다고 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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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의 목표를 형성하고 수행하면서 경쟁을 하는 '관입'의 행동양식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목표달성을위해얼마나자신의관입노력을기울여가느냐에따라주도성이발달한다는것입니다.이런 과정 속에서 아이들은 또 다른 면에서는 괜찮았던 일이나 희망했던 일이 모두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깨닫기도 한다. 모든 행동이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라 '괜찮다'의 행동으로 인해 사회적 금기가 있고, 그것은 견해보다 더 위험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죄의식을 느끼게 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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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시기의 아이들은 다른 단계보다 내적 갈등 이쟈싱세로프게 성취를 위한 갈등이 적은 1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 시기가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이 시기는 아이들이 학교에 입학을 하고 학교와는 사회에서 학교 규정대로 생활함으로써 사회 생활에서 필요한 인지적 기술,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때 위기 때문에 1사회 생활을 경험하는 중요한 때입니다.학교생활을 통해서 관계도 형성되고, 놀이, 다양한 학습기회를 통해서 성공적인 경험으로는 근면성을 실패의 경험에서는 열등감을 맛보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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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물학적으로 봤을 때,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숙 뿐 아니라 성적인 성숙 역시한 급격히 1어자 신의 시기입니다.급격한 성적 성숙을 통해 자아가 위협을 감지하는 정신분석적 원인을 재공하게 되는 것입니다.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자기 자신이 어떤지 자기 자신에 대해 근본적으로 알고 싶어 하며, 사회 속에서 자신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에 대한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게 됩니다.동시에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혼돈을 겪고, 그런 혼돈을 겪으면서 자신의 위치를 찾아가는 시기를 스스로 맞는다는 것입니다.청소년에게 흔히 볼 수 있는 행동 속의 하자 자신 매우 변덕스러운 행동을 자신이 있을 곳을 찾으려는 자기 정체성을 찾기 위한 매우 능동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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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기가 내가 나쁘지 않다에 대한 몰입의 시기라면 성 트렌드는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성숙해져 지금은 내가 나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상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다른 사람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고 친밀감을 높이는 시기입니다.만약 청소년기에 자아정체성을 형성하지 못한다면 성트렌드에 와서 좋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기가 쉽지 않게 되어 그로 인해 적절한 대인관계를 할 수 없는 고립감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아무리 좋은 관계라도 사람은 각기 다르기 때문에 건강한 발달을 위해 적절한 고립감은 어느 정도 필요할 수 있다. 친밀함과고립감을적절하게겪으면서보다성숙한자아를발달시킨다고보는거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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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시기에 내용하고 생산성이란 두 사람 사이의 친밀감의 형성을 자기 부담의 차세대를 생산하고 그 가치를 전 한 단계로 넘어가도록 하는 것이다. 아이를 낳고 키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좀 더 넓은 의미로 내용한다면 자신의 능력을 아이들에게 전수하는 활동의 내용일 것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생산성이 극대화 되는 것입니다.아이들에게 극대화된 생산성을 활동하기 위해 반대로 자신의 욕구를 희생시켜 정체성에 숨 가쁜 이미지도 느낄 것이다. 군무의 생산성에만 몰두하면 공허함, 지루함을 느끼게 되고 자신의 부진이 자신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위기 극복의 시기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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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단계의 인생을 거쳐서, 시반은 인생의 마지막 단계 노년기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나쁘지 않게 살아온 삶을 돌이켜보고 내 삶에 가치가 있었는지 평가를 하게 되는데, 과거 삶에 후회가 있더라도 이를 받아들이고 인정하고 자기통합을 하는 시기입니다.만약 나쁘지 않고, 나쁘지 않은 삶에 대해 한없이 후회하고, 혐오감을 느끼고, 동시에 죽음의 소음에 대한 공포까지 극에 달한다면, 절망이라는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우울한 노년기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인간은 영어 아이일 때부터 청소년기, 성년기, 중년기를 거쳐 마지막 노년기까지 순리대로 간다는 것을 이해하고 내 삶의 끝까지 헛되이 보내지 않도록 인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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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떤 사람에게도 과거, 현재, 미래가 존재한다.내가그렇듯이우리부모세대도,내자녀세대도내가겪고있는요즘시기를지나고성숙하게발달해서그런삶을살아가는겁니다.과거를 너무 후회하고 사는 것도 미래를 걱정하며 사는 것도 내 삶에서 중요하지 않습니다.내 인생에서 후회되는 일은 자식에게 양보하지 않도록 지도하고 올바르게 자라도록 이끌어주면 됩니다. 저도 한 분인 제 부모님의 부족한 면을 탓하지만 내용도 있고 저는 그렇게 살지 않도록 제 인생을 그려나간다면 요즘보다 더 발전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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